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뒤로

강의내용질문

[3~4월 강의질문]  생태중심주의 환경윤리 질문드립니다(3)

작성자
서예림
등록일
2026년 06월 03일 10시 34분
조회수
24
첨부파일
9. 네스는 심층 생태운동이 우리의 세계관, 문화, 생활양식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이를 “생태학적 비전”과 조화되도록 개조하려는 장기적인 안목의 “급진적인” 운동이라고 정의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근본적인 질문은 무엇이며 생태학적 비전은 큰 자아 실현과 생명중심적 평등을 이야기하는것인가요? 그리고 왜 이 운동을 '급진적'이라고 표현하는 것인가요? 심층 생태주의 운동은 과격함과는 거리가 먼것같습니다. 10. 심층생태운동은 “관계적 전체적 장의 조망을 선호하여 모든 존재가 살고 꽃피울 수 있는 평등한 권리를 갖는 생태학적 평등주의를 주창하는 운동”이라고 정의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망’은 단순한 ‘관점’을 뜻하는 것인가요?  11. 네스의 표층 생태운동 비판 중에서, 환경 문제를 다룰 때 스피노자의 자연관이나 심오한 인식 대신 ‘자연과학의 틀 안에서만 생태학을 다루는 것’은 표층 생태운동을 찬성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피노자의 자연’은 무엇인가요? 12. 서양 근대의 지배적 형이상학은 개체주의적이고 환원주의적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개체를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로 환원함으로써 인식한다'는 말은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또, 여기서 말하는 '기본적인 요소들'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합니다. 13. 인간중심주의 환경 윤리는 현대 환경 문제의 주요 원인인 ‘경제 성장 이데올로기’를 근본적으로 승인하고 있다고 합니다. 왜 인간중심주의 환경 윤리가 경제 성장 이데올로기를 옹호하거나 승인하게 되는 것인가요? 그 구체적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본문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