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월 강의질문] 생태중심주의 환경윤리 질문드립니다(4)
- 작성자
- 서예림
- 등록일
- 2026년 06월 03일 10시 35분
- 조회수
- 24
- 첨부파일
-
14. 심층생태주의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개체는 “전체적 장 안에 있는 한 관계적 매듭”이라고 정의합니다. 또한 “전체적 장을 언급함으로써만 개체의 존재적 위상을 제대로 서술할 수 있다”라고 보는데, 여기서 말하는 ‘장‘ 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이며, 개체를 설명할 때 반드시 전체적 장을 언급해야만 이유가 무엇인가요?
15. 심층생태주의는 인간을 전체 자연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여, 근대적 세계관이 가졌던 '실재하는 것과 지각되는 것' 사이의 엄격한 구분을 극복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재하는 것’과 ‘지각되는 것’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나요?
16. 심층생태주의에서 자아실현은 “자신을 자연과의 상호연관을 통해서 존재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때의 큰 자아는 “자연과 함께 있는 자아”라고 합니다. 여기서 ‘자연과의 상호연관을 통해 존재하는 것’과 ‘자연과 함께 있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나요?
17. 심층 생태주의의 '큰 자아실현' 규범은 종교적 영성 전통과 맥을 같이하며, 고립된 근대적 자아를 넘어서고자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영성적 전통’은 무엇이며, ‘사회에 만연한 유행이나 관습의 제물’이 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18. 생명 중심적 평등은 동서양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이상학적 전체론”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동양과 서양의 사상사에서 발견되는 이 전체론의 구체적인 사례는 각각 무엇인가요?
19. 심층생태주의를 강하게 해석하면 지구를 위한 윤리는 될 수 있어도, 문화적 인간에게 알맞은 윤리를 펼칠 수는 없다고 합니다. 심층생태주의가 인간의 문화적 활동 자체를 거부하는 비현실적인 입장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