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뒤로

강의내용질문

[1~2월 강의질문]  아리

작성자
김민주
등록일
2026년 06월 16일 12시 09분
조회수
15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아리스토텔레스 질문드립니다 <무지로 말미암은 행위(비자발적 행위)> 1. 후회와 고통 동반 : 행위의 결과를 알게 되었을 때, ‘무지’에 대한 후회와 고통 동반 - 무지로 말미암은 행위이지만 후회와 고통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내켜서 하지는 않은 행위’로 명명하고, 이는 비자발적인 행위도 자발적 행위도 아닌 제3의 행위 2. 무지가 행위의 직접적 원인 - 모르면서 한 행위(무지한 채 한 행위)와 대비 * 모르면서 하는 행위의 종류 (2) 1) ‘자신에게 참으로 좋고 유익한 것에 대한 무지’로 인해 그러한 행위를 ‘합리적으로 선택’함 2) 마땅히 행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에 관한 보편적인 것에 대한 무지로 인한 행위 3. 개별적 사안에 대한 무지 - 보편적인 것에 대한 무지로 인한 행위와 대비 Q1. 위의 정리 내용대로 이해해도 문제 없을까요? Q2. 무지가 직접적 원인인 행위는 무지가 간접적 원인인 행위와 대비된다고 생각하는데, 모르면서 하는 행위(2)가 무지가 간접적 원인인 행위인 것일까요? Q3. 개별적 사안에 대한 무지와 대비되는 것은 보편적인 것에 대한 무지만 해당할까요? Q4. 술에 취했거나 분노에 의한 행위는 일시적인 상태로 인한 무지이므로, 무지 그 자체가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 것으로 이해해도 될까요? Q4-1.그렇다면 술에 취한 사람과 분노 행위는 자신에게 유익한 것에 대한 무지가 아니라 보편적인 것에 대한 무지의 예시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본문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