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강의질문] 정제두 질문드립니다.
- 작성자
- 채은서
- 등록일
- 2026년 06월 17일 13시 22분
- 조회수
- 12
- 첨부파일
-
안녕하세요 교수님, 항상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1. 동양 보충자료 9페이지에 따르면, '마음은 곧 리이고 양지이다. -> 생리 = 양지' 라고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생리에는 참된 리도 있지만 부도덕하여 잘못 드러난 망령된 리도 존재하는데, 어떻게 생리 = 양지가 성립하는지 궁금합니다. 양지는 그 자체로 항상 선한 것 아닌가요?
2. 양지의 체가 진리이고, 양지의 용이 생리이면 양지의 발현이 망령된 리, 즉 잘못된 방향으로 양지가 발현할 수도 있나요? 양지는 그 자체로 선한 것이므로 선하게만 발현된다고 이해하고 있었기에 헷갈립니다.
감사합니다.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