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강의질문] 칼 야스퍼스 질문드립니다.
- 작성자
- 박승환
- 등록일
- 2026년 06월 17일 16시 29분
- 조회수
- 45
- 첨부파일
-
야스퍼스의 한계상황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1. 4가지 한계상황중에서 죽음,죄책,고통의 한계상황을 직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실존으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얻는건 알겠는데 '본래적 실존에 이를 수 있는 계기는 이와 같은 실존을 위한 사랑의 투쟁에서 마련된다'는 글에서 죽음, 죄책, 고통의 한계상황을 통해 얻는 계기와 사랑의 투쟁을 통해서 얻는 계기는 다른건가요?
2. 사랑의 투쟁은 실존 상호간의 근원을 찾고자 실존과의 사귐에 의해서만 가능한 투쟁이라는데 그럼 실존끼리만 가능한건가요?
3. 만약 실존끼리 가능하다면 사랑의 투쟁은 실존끼리 가능한데 어떻게 실존에 이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건가요? 이미 실존인데
4. 마지막으로 실존은 초월자와의 사귐을 통해 실현된다는데 초월자는 '신'의 개념일가요? 여기서의 실존과 사랑의 투쟁에서 마련된다는 본래적 실존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