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뒤로

강의내용질문

[1~2월 강의질문]  정제두 질문드립니다.

작성자
김병찬
등록일
2026년 06월 18일 22시 20분
조회수
14
첨부파일
질문 감사합니다. 정제두에 의하면, 마음은 생리이고, 마음의 체가 리고 성입니다. 따라서 생리의 체는 리고 성입니다. 이때 리는 진리입니다. 이 마음이 현실에서 작용하여 발현되는 것들이 마음의 용이고, 마음의 용은 곧 생리의 용입니다. 그런데 마음은 양지입니다. 마음의 체는 진리이므로 진리는 양지의 체고, 마음의 용(생리의 용)은 양지의 용입니다. 마음의 체는 지선하지만 그것의 용은 가선가악합니다. 따라서 마음은 생리이므로 생리에는 도덕적으로 참다운 본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진리와 진리가 기질의 혼탁함과 사사로운 욕구에 가려져 왜곡된 이치처럼 나타나는 망리가 있습니다. 이는 양지도 마찬가지입니다. ▒▒▒▒▒▒ [채은서 회원님의 글] ▒▒▒▒▒▒ 안녕하세요 교수님, 항상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1. 동양 보충자료 9페이지에 따르면, '마음은 곧 리이고 양지이다. -> 생리 = 양지' 라고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생리에는 참된 리도 있지만 부도덕하여 잘못 드러난 망령된 리도 존재하는데, 어떻게 생리 = 양지가 성립하는지 궁금합니다. 양지는 그 자체로 항상 선한 것 아닌가요? 2. 양지의 체가 진리이고, 양지의 용이 생리이면 양지의 발현이 망령된 리, 즉 잘못된 방향으로 양지가 발현할 수도 있나요? 양지는 그 자체로 선한 것이므로 선하게만 발현된다고 이해하고 있었기에 헷갈립니다. 감사합니다.

본문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