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뒤로

강의내용질문

[5~6월 강의질문]  반두라 질문드립니다

작성자
서예림
등록일
2026년 06월 19일 15시 58분
조회수
20
첨부파일
1. 반두라의 자아효능감의 형성과 판단을 위한 네 가지 원천에서 그것은 “자신의 지식과 기술에 대한 판단에 기초하고 있고 다양한 정보의 인지적 과정에 근거하고 있다”라고 하는데, 여기서 다양한 정보의 인지적 과정 이라는 말이 헷갈립니다. 이 말은 네가지 원천에서 정보가 들어와도 그걸 내가 어떻게 주관적으로 해석(인지)하느냐에 따라 자아효능감이 달라진다는 이야기인가요? <42p> 2. 관찰학습에 대해서 "모델이 부여하는 의미를 파악하여 그것을 의식적으로 수용하는 인지작용을 매개로 해서 일어나는 행동의 학습이다"라고 하는데, 여기서 ‘인지작용'이라는 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요? 모델의 행동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따라 하는 게 아니라 머릿속에서 그 행동의 '의도와 가치'를 생각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뜻한다고 봐도 될까요? <44p> 3. 관찰학습의 과정 중 '주의집중 과정'에서 “행위 결과에 처벌이 주어지지 않는 모델의 행동을 각각 그 반대의 것(처벌이 주어지는 행동)보다 더 주의 집중한다고 주장한다"라고 하는데, 왜 행위 결과에 처벌이 주어지지 않는 모델의 행동에 더 주의 집중하는 것인가요? 4. 관찰학습에서 강화란 행동을 증강시키는 결과적인 영향력 혹은 행위의 자동적인 결정인자가 아니라 선행적인 영향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서 특정 행동을 증강시키는 것이라기보다는 인간이 미래결과를 합리적으로 예견하는데 사용되는 정보 및 인센티브의 원천이라고 하는데 쉽게 말해서 .. 강화는 행동을 유도하는 미리보기(정보)이자 보상을 예고(인센티브)라고 봐도 될까요? 5.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문제점에서 첫째, 보다 복잡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청소년기나 성인기의 도덕 발달을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라고 적혀있는데 왜 그런 건가요? 단순히 관찰로만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런것인가요?

본문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