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뒤로

강의내용질문

[3~4월 강의질문]  레오폴드 관련 질문입니다.

작성자
박성진
등록일
2026년 06월 21일 14시 09분
조회수
11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교수님 교수님 덕분에 더욱 성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명강의 늘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금일 2026학년도 기출문제인 생태중심주의 환경윤리 관련 강의를 들었는데, 제가 이 문제를 보고 조금 의문이었던 점이 '환경파시즘'과 관련하여 레오폴드를 비판한 학자는 제시문의 폴 테일러가 아닌 톰 레건으로 알고 있어, 답안 작성이 다소 어려웠습니다. 제시문이 레건이었다면 환경파시즘과 자연주의적 오류 측면에서 쉽게 답안을 적을 수 있었을텐데 기출문제의 제시문이 폴 테일러 여서요. 여기서 질문입니다. 예상 답안을 보니, 환경파시즘의 맥락으로 서술이 되어 있던데 이것은 엄밀히 말하면 톰 레건이 레오폴드를 비판한 내용이 아닌가요? 또한 제가 알기로는 톰레건의 자연에 대한 존중이라는 책에서 보면 본래적가치와 내재적가치를 엄밀히 구분해놓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교과서에는 혼용되어 기술되어 있었습니다. 사실 본래적 가치와 내재적가치를 혼용해서 쓸만한 학자는 네스 아닌가 싶어 여쭤봅니다. 그럼 감사합니다.

본문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