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월 강의질문] 왈처
- 작성자
- 이상희
- 등록일
- 2026년 06월 22일 21시 47분
- 조회수
- 10
- 첨부파일
-
1. 왈처의 부정의한 현상인 독접과 지배
-독점과 지배를 부정의한 현상이라고 바라보았는데, 복합평등체제에서는 독점은 허용하나 지배는 허용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모든 독점이 부정의한 것은 아닌것인지, 그리고 독점과 지배가 어떻게 다른지 잘 와닿지가 않습니다.
2. 복합평등 체제에서 사회적 가치가 자율적으로 분배되고 있다는 조건 하에서 독점과 그로 인한 불평등은 허용한다고 나와져 있는데요, 여기서 자율적으로 분배되고 있다는 것은 개인의 자발적 상호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될까요? 만일 그렇다면 제가 돈을 가지고 있고, 타인이 어떤 물품을 가지고 있을때 자유롭게 그 가치에 맞는 가격으로 교환하게 된다면 이로 인한 불평등이 어떻게 발생되는 것일까요? 결국 동일한 가치만큼 교환한 것이니 불평등이 안일어나지 않나요?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