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뒤로

강의내용질문

[5~6월 강의질문]  콜버그 질문드립니다(1)

작성자
김병찬
등록일
2026년 06월 25일 22시 30분
조회수
6
첨부파일
질문 감사합니다.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1. 도덕판단에 도달하기 위한 도덕적 추론의 형식을 말합니다. 이 형식은 도덕원리를 포함하는 논리적 추론의 형식입니다. 2. 도덕판단은 사회 안에서 인간들 사이에서 발행하는 도덕적 갈등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 판단이기 때문에 사회적 판단이라 합니다. 3. 인격교육론 관련 강의 내용 중을 하르트손과 메이의 상황특수성의 교리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단계의 도덕성을 지닌 사람은 친밀한 사람들 사이의 대인관계의 유지를 상호성으로 이해합니다. 즉, 친밀한 사람들 사이의 상호 기대의 총족과 친밀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의무감을 유지하는 것을 정의의 본질인 상호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3단계의 특징입니다. ▒▒▒▒▒▒ [서예림 회원님의 글] ▒▒▒▒▒▒ 1. 콜버그의 도덕판단의 본질과 능력에 대한 형식주의적 정의에 대한 가정에서 "실제 문제에 대한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도덕판단에는 정의하거나 동의할 수 있는 형식적 특징이 있다"라고 하는데, 여기서 ’형식적 특징'이라는 게 어떤 도덕적 문제에 대해 내린 결론(내용)이 아니라, "그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어떤 성격의 논리와 기준'을 가지고 생각(추론)했는가를 뜻하는건거요?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서 도덕판단은 인간사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판단이라고 하는데, 이 '사회적 판단'이라는 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요? 3. 콜버그의 덕 보따리 접근법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셋째, 덕 보따리 접근법이 전제하는 덕의 습득으로 이루어진다는 인격 특성은 일관된 인격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평가적 명명에 불과하다”라고 합니다. 여기서 인격 특성이 '일관된 인격 특성'이 아니라 ‘단순한 평가적 명명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중 인습 수준에서 정의는 "단순한 산술적 평등 교환의 의미를 넘어서는 관계, 기대, 그리고 만족과 의무의 감정을 유지하는 것으로서의 상호성"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기대 그리고 만족과 의무의 감정이란 서로의 기대를 채워주어 만족을 얻고, 내 유불리를 떠나 관계를 위해 마땅히 도리를 다하려는 의무의 감정을 서로 공유하는 단계를 말하는것인가요?

본문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