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월 강의질문] 아리스토텔레스 _기출 4번 재질문
- 작성자
- 김병찬
- 등록일
- 2026년 06월 25일 23시 14분
- 조회수
- 9
- 첨부파일
-
질문 감사합니다.
행위의 일차적 동기가 되는 합리적 선택은 욕구와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합리적 선택을 숙고적 욕구라고 명명한 것입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합리적 선택이 숙고적 욕구라고 해서, 욕구하는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인 행위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활동이 욕구 작용에 의존하는 것은 아닙니다. 합리적 선택은 본질적으로 이성의 숙고 활동입니다.
▒▒▒▒▒▒ [이지현 회원님의 글] ▒▒▒▒▒▒
[이전 질문]
(이전 질문) 아리스토텔레스 입장에서 행위 산출 과정이 판단 -> 욕구,의지 -> 행위라고 하셨는데
여기서 지문에서의 숙고는 판단과 대응되는 것이고 선택이란 판단-> 욕구,의지를 합쳐서 말하는 것인가요?
-> (이전 답변) 숙고는 이성적으로 사유하여 행위를 선택하는 행위입니다. 합리적 선택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합리적 선택이 행위의 동기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숙고하여 선택한 것을 욕구해야 합니다. 이처럼 합리적 선택 그 자체는 본질적으로 이성의 활동이지만, 그것이 행위를 산출하는 동기적 힘을 지니기 위해서는 욕구와 결합해야 합니다.
재질문
답변 달아주신건 이해했는데, 처음에 질문 드렸던대로 이해하면 되는게 맞는지 여전히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제가 처음에 질문한 것처럼 판단 -> 욕구, 의지 -> 행위 도식에 합리적 선택, 숙고 개념을 엮지 말고 봐야 하는 것일까요?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