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월 강의질문] 콜버그 질문드립니다(2)
- 작성자
- 김병찬
- 등록일
- 2026년 06월 25일 23시 41분
- 조회수
- 8
- 첨부파일
-
질문 감사합니다. 질문하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5. 집단의 도덕적 분위기가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동의 형식만이 아니라 내용에도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집단의 도덕적 분위기 도덕적 추론 구조의 형성과 발달 그리고 구체적인 가치, 규범, 행동의 선택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입니다.
6. 참여민주주의는 모든 개인을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로 여기고, 그러한 개인들의 자발적 참여와 합리적 논의를 통한 의사 결정을 중시하는 민주주의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참여민주주의의 원리에 근간을 둔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외부의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사고를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자율적 입법자이자 공동체의 책임 있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실천적 토대를 제공합니다.
7. 네.
▒▒▒▒▒▒ [서예림 회원님의 글] ▒▒▒▒▒▒
5. 콜버그의 후기 입장인 ‘정의공동체 접근법’에 따르면, 집단의 도덕적 분위기가 도덕적 추론과 도덕적 행동의 형식만이 아니라 내용에도 강한 영향을 미친다”라고 합니다. 여기서 도덕적 추론과 행동의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에도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공동체의 좋은 분위기가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현실에서 "서로 돕고 규칙을 지키는 구체적인 올바른 행동(내용)"을 직접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이해해도 괜찮을까요? <74p>
6. 콜버그가 참여민주주의를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으로 규정한 교육 실제적 이유 중 둘째로, “동등한 관계로서의 민주주의는 학생들이 외부의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고하는 것을 돕는다”라고 합니다.여기서 동등한 관계로서의 민주주의가 왜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도록 돕는 것인가요? <78p>
7. 콜버그의 정의공동체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중 “역할모델로서 교사 스스로 이슈를 제기하는 것”이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여기서 역할모델이라는 것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본받고 따르고 싶어하는 본보기나 모범대상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인가요? <80p>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