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월 강의질문] 길리건 질문드립니다(1)
- 작성자
- 서예림
- 등록일
- 2026년 06월 28일 10시 31분
- 조회수
- 4
- 첨부파일
-
1. 다섯째,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적 행위를 지배하는 원리를 산출하는 도덕적 추론 양식은 형식적 합리성만을 포함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형식적 합리성' 이란 구체적인 상황이나 인간관계, 감정 같은 맥락 내용을 다 제거하고 남은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논리 규칙이나 법·원칙을 말하는 것인가요? <109p>
2. 길리건은 콜버그처럼 ‘보편적’ 이라는 용어 대신 ‘반응의 적절성’ 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반응의 적절성'이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를 뜻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워 질문드립니다. <109p>
3. 길리건과 콜버그 이론의 차이점에 대한 브래벡의 정리를 공부하던 중 의문이 생겨 질문을 남깁니다. 교재에 의하면 길리건은 도덕적 자아를 연관된 부수적인 자아라고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여기서 자아를 ‘부수적인' 자아라고 표현하는지 궁금합니다. 부수적이라는 말이 길리건의 이론과 연결이 잘 안되네요.. <110p>
4. 교재에 의하면 딜레마 해결의 인지적 과정에 대해 ‘길리건은 귀납적 사고라고 하고, 콜버그는 형식적/연역 논리적 사고라고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길리건은 귀납적 사고를 한다고 주장한 이유가 추상적인 규칙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삶의 경험과 맥락에서부터 도덕적 판단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그런것인가요? <111p>
5. 여성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서 수준 1은 이 수준의 여성은 도덕성을 사회가 무력한 주체에게 부과한 제재들을 준수하는 것으로 본다라고 하는데 여기서 무력한 주체란 수준 1 여성을 말하는거 맞나요? <112p>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