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뒤로

강의내용질문

[5~6월 강의질문]  길리건 질문드립니다(2)

작성자
서예림
등록일
2026년 06월 28일 10시 32분
조회수
3
첨부파일
6. 과도기 2에서 여성은 다른 사람에 대해 책임짐으로써 ‘착하게’ 되기를 원하지만, 자기 자신에게 책임짐으로써 ‘정직하게’ 되고자 한다"라는 문장이 나옵니다. 여기서 '자기 자신에게 책임을 지는 것'이 왜 '정직하게' 되고자 하는 것과 연결되는지 그 구체적인 이유가 궁금합니다. <113p> 7. 내러티브 접근법은 학생들에게 도덕적인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의 도덕적 권위와 책임감을 표현하고 고양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도덕적 권위란 외부에 있는 법이나 규칙, 또는 어른들의 지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도덕적 판단의 주체가 되어 책임을 지는 것‘ 을 의미하나요? <115p> 8. 셋째, 길리건 이론의 한계점 중 하나로 "도덕적으로 따뜻한 배려"와 "부도덕하거나 문제시되는 따뜻한 배려"를 구별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여기서 '부도덕한 따뜻한 배려'란 예를 들면 범죄를 저지른 가족 숨겨주기같은걸로 볼 수 있을까요? <115p>

본문

댓글목록